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스피릿] 야생마, 자연으로 돌아가다 본문

애니메이션

[스피릿] 야생마, 자연으로 돌아가다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03.29 15:05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2003-2-19]   어쨌든 '토종' 미국이야기니까. 오늘(2003/2/18) 현재 '미국' 박스오피스의 만화부문 흥행성적만 살펴보자. (화폐단위는 밀리언 달러이니 읽을때 '-억'으로 읽으면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만화부문 1위인 <라이언 킹>은 324M$로 3억 2천 4백만 달러란 말이다.

라이언 킹 324M 디즈니
슈렉 267M 드림웍스
몬스터주식회사 255M 픽사+디즈니
토이 스토리2 245M 픽사+디즈니
알라딘 216M 디즈니
토이스토리 191M 픽사+디즈니
아이스 에이지 176M 폭스
미녀와 야수 171M 디즈니
타잔 171M 디즈니
벅스라이프 162M 픽사+디즈니
릴로와 스티치 145M 디즈니
포카혼타스141M 디즈니
다이너소어 137M 디즈니
뮬란120M 디즈니
인어공주 111M
밤비102M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드림웍스의 <스피릿>은 7,300만 달러로 메이저 영화사의 기대작 치고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한 편이다. 작년 잔뜩 비비꼰 풍자만화라는 평가를 받은 <슈렉>을 내놓아 애니메이션종가 디즈니의 뺨을 때렸던 드림웍스는 <스피릿>으로 다시한번 영역 개척에 나섰다. 이 영화는 만화제작 기술측면에서 보자면 2D와 3D기술이 적절히 뒤섞은 '혁신적인'영화라고 한다. (물론, 일반 관객이야 그게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모른다. 사실, 나도 모른다. 그것도 전혀!)

  영화는 서부 개척시대 푸르른 들판을 마구 뛰어다니던 야생마 한 마리가 개척시대의 기병대에게 붙잡혀 '인간에 의해' 길들여지기 시작할때 한 인디언의 도움으로 우리를 뛰쳐나와 자신의 고향으로 내달린다는 지극히 단순한 내용을 담고 있다. 거친 야생마가 인간에게 복종당할 것인가 아니면 자신의 본성과 자신의 자유를 굳건히 지키며 자연으로 돌아갈 것인가가 핵심인 것이다.

  아마 야생의 동물의 제어 측면에서 보자면 잭 런던의 <야성의 절규 Call of the Wild>라는 소설이 생각날지도 모르겠다. (이건 어릴 적 무척 인상적으로 읽었던 소설이다) 야성의 들개(이리였나?)가 인간에게 붙잡혀 썰매 끄는 개로 훈련받는 과정이 묘사되었는데 인간의 시점에서 보자면 이것은 확실히 '또다른 종(種)'에 정복이요 피조물 인간의 전능함을 증명해 보이는 방식일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 중 말의 움직임을 묘사한 스케치가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다빈치가 미술가이기 이전에 과학자이며, 생물학적 조예가 깊다고 분석한다. 왜냐하면 말이 달릴 때 과연 네 발 중 몇 개의 발이 지면에 착지하고 있는지는 슬로우비디오 촬영이 가능한 근대 이전에는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였으니 말이다. 디즈니가 왼갖 동물의 털과, 먼지 입자를 디지털로 처리할때 드림웍스는 말의 근골격 움직임을 연구한 셈이다. 그래서, 말의 움직임이 어색하지 않게 만들어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고, 자랑인 셈이다.

  스크린에서 되살아난 말은 열심히 달린다. 격류에 휩쓸러 폭포에서 떨어지고 마치 <도망자>의 갬블 박사처럼 굴러오는 기차 차량을 피해 아슬아슬한 탈출극을 펼치기도 한다. 내참... 헐리우드 액션이란...--;

  이 영화는 일반관객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기술적 측면을 커버하기 위해 한스 짐머라는 거장과 브라이언 아담스라는 미성의 보컬을 집어넣었다. 물론 그들의 음악은 영화의 영상만큼이나 탁월하지만 자유친화적 계몽영화라는 주제를 너무 직접적으로 구술하는 형태를 띄어 끌어당기는 매력이 부족한 것 같았다.

  어쨌든 실사영화에서 열심히 영역구축 활동을 펼치는 드림웍스가 애니메이션에서까지 확실한 입지를 확보한 셈이다.

  드림웍스의 차기 애니메이션은 <신바드>(Sinbad: Legend of the Seven Seas)란다. <개미>의 팀 존슨이 감독을 맡고 브래드 피트, 캐서린 제타 존스, 미셀 파이퍼 등이 목소리 연기를 한단다. 재미있을 것 같다. 미국 개봉예정일은 올 7월 2일 이란다. 역시 기대된다.  (박재환 2003/2/19)

Spirit: Stallion of the Cimarron (2002)
DreamWorks SKG작품
감독: 켈리 에즈버리(Kelly Asbury) & 로나 쿡(Lorna Cook)
목소리연기: 맷 데이먼,제임스 크롬웰
한국개봉: 2002/7/5
미국개봉: 2002/5/24
위키피디아   Spirit: Stallion of the Cimarron   DreamWork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