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트윈 이펙트2] 천사몽, 혹은 용가리 본문

중국영화리뷰

[트윈 이펙트2] 천사몽, 혹은 용가리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03.05 22: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2004-9-23]  [트윈 이펙트] 영어제목은 아마도 1편에서 주인공으로 출연한 깜찍한 듀엣 '트윈' 출연 효과를 노린 것 같은데 홍콩 제목은 [천기변](千機變)이었다. '천년에 한 번 돌아온다는 엄청난 천지개벽의 기현상'을 의미한다. 2편은 1편의 이야기와는 완전히 다르다. 뱀파이어도 안나오고 홍콩 도심지가 배경도 아니다. 아주 옛날, 여자들이 세계를 지배하던 어느 곳이 배경이다. 남자들은 목에 쇠목걸이를 찬 채 노예로 팔리던 그런 세상이다. 이때 시장통에 이런 격문이 뿌려진다.

两生花开,帝王星现;乾坤倒转,天下大乱……

두 놈이 세상이 출몰하면 황제가 나타날 것이다. 하늘과 땅이 뒤바뀌고 천하는 대란을 겪을 것이다. 이런 내용. 여황제는 자신의 지위가 위태로워짐을 직감하고 두 놈의 혁명분자를 색출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한편 견자단과 진관희는 새로운 황제의 징표가 되는 신검이 숨겨진 곳의 위치를 알려주는 석판을 손에 넣는다. 이것이 떠돌이 유랑극단의 광대인 방조명과 진백림의 손에 들어간다. 노예상인 채탁연과 여황제의 밀명을 받은 종흔동이 이 두 놈과 동행하며 신검을 찾아 나선다. 마치 엑스칼리버를 손에 쥐는 자만이 천하를 얻을 수 있듯이 방조명만이 그 신검을 손에 쥘 수가 있었다. 방조명은 바로 메시아인 셈이다. 결국 그동안 노예신분으로 억압받던 남자들은 남녀평등의 기치를 내걸고 여황제를 몰아내기 위해 분기한다......

플롯은 그럴 듯한데 영화는 정말 형편없다. 거의 절망적이라고 할 만큼 진행이 실망스럽다. 제작비 조달이 여의치 않았는지 후반부에서 가서는 대충 수습한 장면이 역력하다. 라스트 대결전 장면은 허탈할 정도. 그것보다 더 절망적인 것은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나 형편없다는 것이다. 잠깐 우정 출연한 성룡과 견자단은 볼 만한 액션장면을 몇 장면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 이른바 연기파 배우라고 할 수 있는 중견배우 양가휘의 연기는 어색한 연기가 어떤 것인지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그리고 가장 말이 많았던 방조명의 연기는 진백림과 진관희를 단숨에 연기파로 분류시켜버릴 정도로 최악이다.

1편과 전혀 다른 스토리가 만들어진 것은 중국 영화시장 때문이란다. '강시'를 영화소재로 다룰 수 없는 중국에서 이 영화를 개봉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소재가 필요했고 이처럼 견강부회식 영화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방조명-채탁연, 진백림-종흔동, 그리고 양가휘와 뚱녀 여장군, 오언조와 황녀 등의 로맨스는 정말 정리가 필요할 정도이다. 그런데 이것은 이 영화 시나리오 작업에 참가한 유진위 탓일 수도 있다. [서유기]에서 펼쳐 보였던 로맨스를 양백견 감독은 제대로 펼쳐 보이지를 못한 것이다.

하지만 방조명은 절대 실망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성룡이 [취권], [사형도수](사형조수) 등의 영화로 스타로 부상하기 전에 나왔던 그 옛날의 영화도 유치찬란한 면이 있었다. 성룡은 수많은 그렇고 그런 영화에서 스턴트맨으로, 대역으로, 단역으로 이런저런 각종 연기를 묵묵히 해내며 오늘의 스타가 되었다.

방조명과 단짝으로 나오는 진백림은 '제2의 금성무'라는 소리를 듣는 대만 아이돌 스타이다.

 작년 개봉된 [트윈 이펙트] 1편은 홍콩에서 3천만 元 이상의 흥행수익을 올렸고 금상장 영화제에서 비록 기술부문이지만 상을 받았다. 그렇다고 그 영화가 좋았다는 것은 아니다. 뱀파이어와 그들을 쫓는 사냥꾼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는 성룡 영화라는 탈을 쓰고 개봉되었기에 수많은 액션 팬들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영화사는 신속하게 속편을 만들었다. 속편은 영화제작 기간 내내 홍콩과 중국 언론의 관심을 불러 모았고 줄곧 기대작으로 손꼽아졌다. 아마도 그 이유는 단 하나, 성룡의 아들 '방조명'이 출연한다는 것 때문일 것이다. 홍콩 연예계의 오랫동안 '다 알려진' 비밀이었던 성룡 패밀리가 이번 기회에 확실히 공개된 것이다. 성룡과 대만 여배우 출신의 임봉교 사이에 난 아들 '방조명'은 홍콩 차세대 배우로 성장할 조건을 갖추었다. (한동안 성룡의 본명은 진조명으로 알려졌지만 알고 보니 '방'씨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들에게는 방씨 성으로 연예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성룡은 그동안 너무 많이 알려져서 그냥 '진'씨 성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한다. 그래서 재키 팡이 아니라 여전히 재키 찬이다. )(박재환  2004/9/23)

千機變II 花都大戰  The Twins Effect II  트윈 이펙트2 화도대전
감독: 양백견, 원규
출연: 방조명, 진백림, 종흔동, 채탁연, 오언조, 성룡, 견자단, 진관희, 구영(瞿穎), 범빙빙(范冰冰), 장치항(張致恆), 관지빈(關智斌)
홍콩개봉: 2004/8/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