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2630] 천수이볜 전 총통의 수인번호와 로또 본문

雜·念

[2630] 천수이볜 전 총통의 수인번호와 로또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11.14 14:32

대만은 우리나라와 여러모로 비슷하다는 인상을 주어왔다.

공산세력에 대항하여 민주주의 세력의 우월감을 보여주는 휘황찬란한 경제성장도 있었고

그것을 빌미로 오랫동안 독재체제가 유지되기도 했고

그 참혹한 개발독재시대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싸운 민주세력이 있었고 말이다...

 

어쨌든 그런 대만에서 최근 '대통령(총통)'까지 지낸 사람이 구속당하는 초유의 사건이 벌어졌다.

(우리는 이미 두 대통령을 구속시킨 적이 있다!)

 

진수변(천수이볜) 전 총통은 평생을 민주화 투쟁을 했던 민주인사. 그런 그가 부정비리 혐의로 구속되었으니 대만이 발칵 뒤집어질만도 하다.

 

진수변은 자신의 구속이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그의 지지자들도 그렇게 믿고 대규모 반정부(정확히는 反국민당)시위를 주장하고 있다.

 

물론, 진수변의 구속을 당연시하는 대만국민도 많다.

(순전히 지지세력에 따라 다르다.)

 

진수변의 구속에 따른 재밌는 현상.

 

그제(11/12) 아침 7시 6분. 타이베이 지방법원은 진수변 전 총통의 구속을 결정했다.

 

(대만도 우리나라처럼 구속적부심 제도 같은게 있는 모양이다. 대만 언론이 전하기로는 진수변 전 총통의 구속여부를 두고 11일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11시간'동안 법리논쟁이 벌어졌다고. 타이베이법원사상 최장기 기록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더 오래 끄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던데...)

 

  진수변 전 총통의 구속결정이 떨어지자마자 타이베이 감옥(台北看守所)으로 보내졌다. 8시 28분 도착하였고 곧바로 신체검사를 진행하였고 죄수복이 지급되었다고. 수인번호는 '2630'


 

 

*** 제가 대만에서 죄지어 감옥가 본적이 없어서.. 법률용어는 조금 생소합니다. 대만에서 감옥/교도소/구치소가 어떻게 구분사용되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그점 이해하시고... ***

 

평생을 민주화투쟁을 하였고, 대만민주의 상징이기도 했던 진수변이 죄수복(정확히는 재판을 받지 않은 상태이니 미결수복이 맞음!)을 입었다는 것은 조금 충격적!

 

그런데 대만국민의 반응도 조금 충격적이다.

 

진수변 전 총통의 수인번호가 '2630'이라는 것이 보도되면서 '로또 붐'이 일었다.

 

(그래서 찾아보았다!)

 

대만에서는 '로또'같은 행운권 추첨 종류가 꽤 많다. 우리처럼 49개 숫자 중에 6개를 맞추는 형태도 있고, 3자리수만 맞추는 것도 있고, 4자리 맞추는 것도 있고... 다양하다.


대만 로또 관련 업체 홈페이지

 

3자리, 4자리 맞추는 로또는 매일 추첨한다.


4자리 복권은 저렇게 생겼다. (民國93년은 서기 2004년이다..
이건 대만 인터넷에서 받은 이미지임)
 

 

어제 '4자리 로또'(四星彩)게임에 눈 깜짝할 사이에 '2630'이 몰렸다고.

 

대만의 4자리 로또는 당첨권 지급 제한으로 일정 숫자가 넘으면 그 번호에 대한 등록이 중단된단다. 이걸 대만에서는 '封牌라고 하구나~' (마치 주식할때 서킷 브레이크가 발동되듯이..)

 

복권회사가 밝힌 것에 따르면 '2630'에 베팅한 사람은 당일 오후 2시 15분에 제한폭인 600명을 넘어섰다고.

 

11월 12일 당첨번호는? '7462'란다.

 

대만에서는 매일 추첨하는 '로또 게임'에 재미삼아 그날 그날 화제가 되는 '숫자'를 장난삼아 써넣는 것이 흔한 일이다.

 

   진수변은 가족이 모두 부정비리에 연루되었는데 그의 사위(즉, 진수변의 딸의 남편) 조건명(趙建銘)도 부정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그가 2006년, 장인보다 먼 구치소에 갔을때 수인번호는 '2260'이었다. 곧 '천 총통 2630 T셔츠도 온라인에서 판매될 것 같다)





기념 티 셔츠 사세요~

 

  이 때에도 '2260'은 인기였다. 당시 '조건명 2260 T-셔츠'도 등장하여 맘껏 '진수변 당시 총통'을 조롱했었다.

 

인터넷에도 풍자가 넘친다.

  우리나라엔 '삼성'때문에 없지만 외국에선 흔한 핸드폰 '노키아' 제품 중에 하필 '2630'모델이 있다.

 

  NOKIA 2630 모델을 2630元에 판다는 패러디가 넘쳐난다. 벨소리는 진수변이 구속당하기 전에 외친 '정치박해, 대만 힘내라!'가 들어있다고.

 


이 번호를 기억하십니까?

  로또 번호하니 생각났다. 너무너무너무 재밌는 낚시 미드 <<로스트>> 보면 '헐리'가 대박을 맞은 로또 번호가 있다.

 

2,4,15,16,23,42이다.

 

오늘 로또 살 일 있으면 저 두 번호 적당히 섞어서 하나 사 보시라!

 

만약 당첨되면 진수변 전 총통과 박재환한테 한턱 쏘면 된다...


보너스.. 인터넷에서 찾은 '로스트' 캡쳐 화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