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엔키노기사] 화양연화O.S.T. 전세계 5000장 한정 발매 (2000.10.23) 본문

옛날 중국연예뉴스

[엔키노기사] 화양연화O.S.T. 전세계 5000장 한정 발매 (2000.10.23)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10.01 16:31

  이전에 엔키노에 있을때 내가 썼던 기사이다.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때 이야기. 엔키노 사이트는 사라진지 오래지만 여전히 그 기사가 살아서 '사설' 블로그에서 돌아다니고 있다.

화양연화O.S.T. 전세계 5000장 한정 발매(2000.10.23) OST 

   왕가위 팬, 그리고 영화음악 팬으로서는 결코 놓칠 수 없는 영화음악 O.S.T가 발매되었다. 바로 왕가위의 최신 걸작 <화양연화>의 걸작 음반이다.

   지난 주말 발매되기 시작한 '화양연화OST(花樣年華 原聲大牒)'는 홍콩 록레코드가 5000장 한정 발매한 것이다. 마치, 오래 전 LP판 혹은 LD판을 연상시키는 큼직한 비닐 자켓 안에는 화양연화의 홍콩 포스터와 영화스틸 사진들이 들어있다. 그리고 CD 한 장에는 모두 25곡의 음악이 수록되어 있다.

  지난 주말 출시된 '화양연화OST'는 영화의 배경에 걸맞게 5~60년대 홍콩의 히트곡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록 레코드는 홍콩의 원로음악인 임승광에게 의뢰하여 시대감각에 맞는 곡들을 선정했다고 한다.

 
Yumeji's Theme (Extended Version) [03:01]


그래서인지 중국(홍콩) 전통 희곡에서 50년대 영화삽입곡에 이르기까지, 1930년대 상해시기의 음악부터 50년대 홍콩을 풍미했던 필리핀 악단의 라틴풍 연주곡까지 다양한 음악적 정취를 맛볼 수 있다. 이 곡들의 공통점이라면 바로 왕가위 감독이 성장하며 들었던 바로 그 옛 시절의 곡들이란 것이다. 상해에서 홍콩으로 이주한 왕가위는 어릴 적 부터 라디오에서 흘려나오던 음악을 통해 시대상을 그려왔던 것이다. 왕 감독은 "음악은 분위기를 돋우는 데도 필요하지만, 사람으로 하여금 그 어떤 시대를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화양연화는 지독한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키는 광동어(Cantonese)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쓰인 음악은 중국적이며, 또한 이국적인 정취도 가득하다. 왕가위 감독은 이전에 같이 작업한 진훈기(동사서독, 중경삼림, 타락천사)대신 바이올린 주자이기도 한 마이클 칼라소에게 음악을 맡겼다.

화양연화에서 가장 많이 흘려나왔던 곳은 바로 <Yumeji's Theme>이다. 이 곡은 원래 <악마의 거리(惡魔の街 56년)>, <육체의 문(肉體の門 64년)>, <쓰고이네르바이젠(ツィゴイネルワイゼン 80년)>등의 걸작을 내놓았던 일본 스즈키 세이준(鈴木淸順)감독의 91년도 작품<유메지(夢二)>에 나왔던 곡이다.

영화 속의 주인공 차오(양조위)와 첸(장만옥)이 만나고 헤어짐을 거듭할 때 반복해서 흘러나오던 바이올린 곡이다. 두 사람이 격정적 감정을 감추고 솟아오르는 정열을 숨기는 상호모순된 감정을 적절히 표현한 곡이었다.

OST에 포함된 중국 전통 음악들도 모두 역사적인 곡들이다. 북경 경극(京劇)의 대가 담흠배의 대표작<사랑탐모(四郞探母)>와 <상원기자(桑園寄子)>를 비롯하여, 광동극 <서상기>에 나오는 <홍루회장생>, 절강 지역의 월극(越劇) <정심(情深)>과 평탄 <장대보희>등의 수록극들은 모두 남녀상열지사를 담고 있다. 그리고 영화 <화양연화>에서 라디오를 통해 흘려나오던 <화양적연화(花樣的年華)>는 30년대 최고의 가수였던 쪼우 쒸엔(周璇)이 1946년 영화 <장상사(長相思)>에서 불렸던 곡이다. 이외에도 극중에서 집주인으로 나왔던 반적화(潘迪華:<첨밀밀>에서 여명의 이모로 나왔던 배우)> 본인이 5,60년대 홍콩의 인기가수이기도 했다. 그녀가 부른 <사라하반(梭羅河畔)>도 들을 수 있다. 냇 킹 콜의 감미로운 음성을 확인할 수 있는 스페인어 노래 세 곡 "Aquellos Ojos Verdes", "Te Quiero Dijiste", "Quizas Quizas Quizas"는 모두 왕가위 감독의 모친이 가장 좋아하는 곡이라고 한다. 국내 수입사인 '한국 록레코드'관계자에 따르면 5,000장 한정발매된 <화양연화>OST 중, 1,000장이 한국내에서 판매될 것이라고 했다. 국내 판매 CD케이스에는 모두 일련번호가 찍혀 있다. <화양연화>의 국내흥행과 음반판매에 따라 라이센스 제작이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화양연화>의 영화음악은 모두 두 종류의 사운드트랙이 출시된다. 하나는 이제까지 소개한 록 레코드의 <화양연화 OST>이며, 다른 하나는  유니버셜 레코드에서 출반할 <양조위의 화양연화(梁朝偉的花樣年華)>EP이다. 물론 이 음반에는 양조위가 직접 부른  4곡의 노래가 수록되어있다.


*한정판에 수록된 '화양연화'스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 : 박재환기자 2000.10.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