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쾌찬차] 성룡, 원표, 홍금보, 그리고 스페인 미녀 본문

중국영화리뷰

[쾌찬차] 성룡, 원표, 홍금보, 그리고 스페인 미녀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06.09 11:02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2008-6-9]  성룡은 1980년대 들어서 홍콩 최고의 흥행배우가 된다. [사형도수](사형조수)와 [취권]으로 스타덤에 도른 성룡은 [사제출마]나 [용소야] 같은 올드 스타일의 영화로 관객을 끌어 모으더니 곧이어 [프로젝트A] 같은 영화로 홍콩 액션영화의 새로운 장을 연다. 1984년에  개봉된 [쾌찬차](快餐車)도 성룡 영화로서는 획기적인 작품. 홍콩이 좁다면서 세계로 눈을 돌린 것이다. 사실 성룡은 그 전에 [베틀크리크]나 [캐논볼] 등으로 할리우드 시장을 두드렸지만 아시아스타의 한계를 실감해야만 했다. 대신 홍콩영화 자체의

외연 확대를 노린다. [쾌찬차]는 성룡과 그 친구들이 스페인에서 한바탕 액션을 벌인다. 물론 스페인 차이나타운 이야기는 아니다.

   성룡(토마스)과 원표(데이빗)는 스페인에서 이동식 간이식당차를 운영하며 살고 있다. 유원지 입구에서 음료수와

간단한 먹을거리를 만들어 파는 생계형 노점상(?). 원표가 요리를 하면 성룡은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싱싱 달리며 배달을 착착 하는 멋진 콤비네이션을 보여준다. 그들 앞에 웬 묘령의 미모의 아가씨가 나타난다. 실비아. 알고 보니 실비아는 이 일대에서 몸을 팔고, 지갑을 훔치고 사는 그렇고 그런 여자. 초보 탐정 홍금보가 알아낸 바에 따르면 실비아는 백작의 딸. 백작이 죽으면서 엄청난 유산을 남긴다. 홍금보는 오래 전 집을 나간 실비아를 찾아서 백작의 유산을 물러 받게 하는 임무를 의뢰받는다. 그런데 백작의 동생이 이 유산을 독차지하기 음모를 꾸미고…….  성룡-원표-홍금보는 실비아를 위해 한판 승부를 펼치게 된다.

  [쾌찬차]의 영어제목은 [Wheels On Meals]이다. IMF이후 한국에서도 이런 특장차를 쉽게 볼 수 있다. 출근시간 길목에 주차하여 샌드위치 등을 파는 그런 업종. 중국어 제목 ‘쾌찬차’의 쾌찬(快餐,쿠아이찬)은 ‘패스트푸드’이다. 햄버거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레스토랑에서 정식 요리 시키는 것처럼 오래 기다려야 되는 것이 아니라 볶음밥처럼 간단한 끼니를 말한다. 주문도 간단하고, 준비도 ‘후다닥’ 되는 중국식 먹을거리다. 대만에 가보면 학교 근처에 ‘쾌찬’이라고 붙어 있는 식당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쾌찬차]에서는 성룡-원표-홍금보 세 명의 트리오의 기막힌 액션 콤비네이션을 만끽할 수 있다. 어수룩한 원표나 거구에 어울리지 않는 명민함을 보여주는 홍금보, 그리고 그 당시만 해도 샤프하다고까지할 수 있는 성룡의 연기 결합은 최고의 액션과 흥행을 보증했다. 이들을 흔히 ‘가화삼보(嘉禾三寶)’라고 했다. 가화(嘉禾)는 홍콩의 유명 영화사 골든 하베스트 사를 말한다. 얼추 1983년에서 85년 사이에 이 세 명이 함께 출연한 영화는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영화에서 실비아 역으로 등장하는 여배우는 로라 포너이다. 1979년 미스 스페인 출신이다. [쾌찬차]이후 성룡의 [용형호제]에도 출연하였고 한동안 한국 팬들에게도 인기가 많았다. 이 영화에서는 또 한 사람의 외국인에게 눈이 간다. 성룡과 원표를 끝까지 두들겨 패는 놀라운 액션연기를 보여주는 베니 어키데즈(Benny Urquidez)란 존재. 이 사람도 이후 성룡의 [비룡맹장]에 출연한다. 이 사람 엄마는 레슬러였고 아빠는 복싱을 했단다. 태생이 타고난 파이터. 이후 킥복싱, 유도, 태권도, 쿵푸 등등 안 해 본 무술이 없을 정도에 이르렀고 [쾌찬차]에서 예사롭지 않은 실력을 보여준다.  

이 영화에도 성룡영화의 수많은 감초들이 등장한다. 정신병원 장면에서는 '천재'사이코로 오요한이, 모지리 사이코로 잠검훈이 등장한다. 자기가 괘종시계로 생각하는 사이코는 우마이다. 광장에서 모토사이클 폭주족으로 등장하는 놈 우두머리는 가수량이다. 대만 출신의 이 사람은 액션감독으로, 배우로, 감독으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카 레이싱이 전공!

  한 때 한국에서 꽤 인기를 날렸던 삼인방의 아날로그적 매력이 철철 넘치는 액션 영화이다. (박재환 2008-6-9)

일본에서는 [스파르탄 X]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다.

쾌찬차 快餐車 Wheels On Meals
감독: 홍금보
출연: 성룡 원표 홍금보 베니 어키데즈 로라포너
imdb   네이버영화   香港影庫=HKMDB   mtime.com
위키피디아  http://www.bennyurquidez.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