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타임 투 리멤버] 낭만적 혁명가 짱국영 본문

중국영화리뷰

[타임 투 리멤버] 낭만적 혁명가 짱국영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04.20 19:57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viewed by 박재환 1999-11-22]  이 영화를 잘못보면 닥터 베쑨 이야기인줄 안다. 서구 출신의 의사로 중국혁명에 뛰어든 베튠과는 달리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의사는 페인이라는 사람이다. 그가 1930년대 상해의 외국인 조계지를 배경으로 혁명과 반혁명의 중국현대사를 지켜보며 그 후일담을 적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것은 '붉은 혁명'의 열정이라든지, 동아시아 국가 중국에 대한 애정같은 것은 아니다. 다분히 멜로물이며, 지극히 통속적인 이야기인 것이다.

  1930년대 상해는 여전히 중국인보다는 외국인이 더 큰소리치며 살 수 있는 곳이었고, 공산혁명분자가 활개를 치던 아지트였고 국민당 비밀요원들이 그들을 끊임없이 쫓고 처형하던 역사의 공간이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미국인 의사 로버트 페인은 어느날 밤 뜻밖의 방문을 받게 된다. 치우치우(秋秋)라는 중국여성이었는데 유창한 영어로 도움을 청한다. 의사는 내키지 않은 방문이었지만 여자의 묘한 매력에 이끌러 따라나선다. 그를 기다리는 환자는 심한 외상을 입은, 그리고 간질 증세를 보이는 '진'이었다. '진'은 상해를 배경으로 혁명 활동을 하던 공산분자였고, '치우치우'는 그를 돌보는 혁명동지였다. 페인은 이후 이들을 둘러싼 복잡한 중국의 현대사를 지켜보게 된다. 결국은 치우치우의 불행한 가족사와 그들의 비참한 최후까지 목격한다. 그리고 그들이 남긴 딸 '진주'를 페인이 키우게 된다. 1949년 인민해방군이 상해를 접수하고, 이제 페인은 그들 부모가 목숨바쳐 이룬 건국신화를 지켜보게 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공산 중국이 혁명에 성공하기까지 뿌린 혁명동지의 피와 희생을 낭만적으로 그린 영화인 셈이다. 장국영이 빨갱이로 출연했다는 것이 의외이며, 이런 영화가 요즘 왜 만들어졌는지는도 의아스럽긴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영화가 중국의 '자금성영화사'가 만든 대륙 영화임을 알면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치우치우 역의 '매정'은 남경출신의 대륙배우이다. 장국영 외에 많은 서구 배우들이 출연하고 대사의 대부분이 영어로 이루어진다. (장국영은 런던에서 공부한 배우라서 영어를 잘 한다)

중국건국 50주년을 즈음하여 나온 영화이긴 하지만 특별히 훌륭한 작품이라곤 할 수 없다. 하지만 1930년 즈음하여 중국대륙에서 펼쳐지던 국민당과 공산당의 드라마틱한 세력 대결을 염두에 둔다면 꽤나 흥미진진할 수도 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중국 상해의 현재 모습이 잠깐 나온다. 상해탄에 우뚝 쏫은 탑이 그 유명한 '동방명주' 방송 송신탑이다.

  (*2003/4/23*) <타임 투 리멤버>는 1999년에 썼던 리뷰입니다. 꺼거가 떠난 후, 다시 보고 새로 쓸까하다가.. 그냥 몇 자 덧붙입니다..

1. 장국영이 맡은 역할은 공산당원-정확히는 국민당 시절의 공산당지하당원입니다. 이 때문에 논란이 좀 있었지만 장국영의 소감은.... "나는 공산당원에 대해서는 조금도 모른다. 나는 홍콩인으로서, 특히 예술을 하는 사람으로서 정치적으로 접촉한 적이 없다. 나는 진짜 중국인이다. 단지 3개월만에 공산당원을 연기해 내라고 한다면 감독의 지시에 따를 수 밖에 없다."고 대답.

2. 이 영화의 감독 엽대응은 중국출신의 감독. 94년에 <홍앵도>(紅櫻桃)라는 영화로 중국의 영화상인 백화장 최우수작품상을 받았었다. 이후 이 사람의 예명이 '엽앵'이 되었다고.

3. 장국영과 공연하는 행운을 안은 '매정'이라는 배우는 당시 24세의 신인. 7살때 남경의 어린이예술단에 가입한 후 연예계 무대활동을 해왔었다고. 

4. 중국자금성영화사는 설립 2년동안 이 영화를 포함하여 <갑방을방>, <뇌봉이 떠나던 날> 등 화제작을 잇달아 내놓았다. 99년 중국극장가에서 <타이타닉>이 흥행 1위를 차지했을때 <홍색연인>은 자국 영화로는 최고 흥행기록을 세웠다. 중국내 수익은 2,500만 인민폐.  (박재환 1999/11/22)

紅色戀人 (1999) A Time to Remember/ Red Lovers
감독: 엽앵 (葉櫻 )
출연: 장국영, 매정(梅婷), 토드 밥콕
홍콩개봉: 1999/11/18 
imdb   네이버영화   香港影庫=HKMDB   mtime.com
위키피디아  
http://www.lesliecheung.cc/Magazine/1999/cityenter/interview.htm
http://lesliecheung.cc/Magazine/china/performingarts/interview/interview.ht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