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www.kinocine.com 박재환 영화이야기 (페이지 리뉴얼 중)

[썬더볼트] 성룡의 벽력화 본문

중국영화리뷰

[썬더볼트] 성룡의 벽력화

박재환입니다. KBS미디어★박재환 2008.04.20 19:47



[Reviewed by 박재환 2002-7-18]
 
 성룡 영화를 보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있으니 바로 미쯔비시 자동차이다. 아마 <취권> 등의 코믹 쿵후영화로 스타배우로 부상하면서 성룡 영화에 발빠르게 붙은 회사가 바로 일본의 자동차회사 미쯔비시이다. 이 일제 자동차가 성룡영화의 단골 PPL(Products Placement:영화 속 간접광고)이다. 둘의 관계는 아마도 1980년 <캐논볼> 쯤에서부터 시작된 것 같다. 그 후 수많은 성룡주연 영화에서 미쯔비시의 다이아몬드 마크를 볼 수 있었다. 성룡의 초창기 팬이라면 어느 영화에선가 미쯔비시의 '이클립스'가 등장하는 것을 보고는 "우와, 저 차 멋있다!"라고 했을 것이다.

<썬더볼트>는 미쯔비시 PPL의 결정체이다. 영화처음부터 끝까지 미쯔비시 자동차를 실컷 구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 장면에서부터 성룡은 일본 미쯔비시 자동차회사에서 자동차기술관련 훈련(연수?)을 받는다. 성룡은 고향 홍콩으로 돌아와서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조용히 기술을 닦으며 살아간다. 그가 닦고 익힌 자동차기술은 홍콩경찰에게 유용하게 쓰인다. 불법개조 차량 단속에 따라 나서는 것이다. 차만 썩 봐도 "저건, 뭘 고쳤고, 저 차엔 뭘 갖다 붙였고, 요건 뭘 뜯어고쳤네..." 알아 차린다. (아마, <나의 사촌 비니>를 본 사람이라면 이 장면이 굉장히 재미있을지도 모른다.)

 한밤에 경찰단속에 동참했을 때 뭔일이 생긴다. 한 스피드광이 단속경찰 앞을 쏜살같이 지나갔기 때문. 이 위험천만한 드라이버는 악당 쿠거. 성룡은 놀라운 카 레이싱 실력을 보여주며 악당 쿠거를 검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런데 이 놈의 악당이 지가 무슨 '터미네이터'라고 홍콩경찰서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놓고 달아난다. 쿠거는 성룡의 자동차정비공장을 또한차례 엉망진창으로 만들고는 성룡의 아버지를 죽이고, 두 여동생을 납치해간다. 성룡에게는. ."너 운전 잘 하더라. 나랑 일본에서 한 판 붙어보자!"고. 그래서 성룡은 일본으로 날아가서 미쯔비시 자동차를 타고 멋진 승부를 펼친다.

 영화는 자동차 경주장면에 역점을 둘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쿠거의 사이코 연기로 성룡이 어떻게 자동차 경주에 뛰어들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다소 억지스런 면이 있다. <성룡자서전>에는 자동차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성룡이 '자동차 카 레이서'역을 맡아서 무척 기뻤다고 나온다. 95년 당시로는 홍콩내 최고의 제작비 2억 홍콩달러(우리돈 30억원)가 투입된 영화이다. 개봉 첫날 400만 홍콩달러를 벌어들여 첫날 최고기록을 세웠다. 홍콩흥행은 최종 4500만홍콩달러. 꽤나 손해를 많이 본 영화일 수도 있다. 이 영화에서 파손된 자동차가 200만 달러(US$)였다나.

 진가상이 메가폰을 잡았지만 홍콩액션영화답게 많은 사람의 도움이 필요했다. 액션감독은 성룡과 함께 홍금보가 활약했고, 특별히 자동차 레이스와 관련하여 진훈기가 감독을 맡았다. 격투장면에선 성룡의 성가반과 홍금보의 홍가반이 맹활약한 것은 당연.

 이 영화에서 카 레이스 장면은 의외로 재미없다. 너무 헐리우드 액션 장면을 많이 본 모양이다. 공들인 장면이었지만 말이다. 그래도, 일본 빠찡고 게임장에서 펼치는 액션은 성룡의 라이브 액션의 참 맛을 만끽할 수 있다. 성룡이 나이들어 액션이 이전같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할 때였지만 <썬더볼트>의 빠찡고 격투장면은 그의 베스트에 속할만큼 아찔하고 활력 넘친다.

 이 영화에서 원영의가 성룡을 뒤를 쫓는 파파라치 같은 방송사 애송이 기자로 나온다. 처음엔 기자정신에서 뛰어들었다가 나중엔 성룡에게 쏘옥 반해버리는 역할이다. <썬더볼트>는 유덕화 나왔던 <열화전차>나 정이건의 <극속전설> 이런 영화의 연장선상에 있는 영화이다. 좀더 품 들인 영화라는게 다를까.

 스필버그 감독, 톰 크루저 주연의 신작 <마이너리티 리포트>에는 일제 렉서스가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마이너리티 피포트>에는 펩시콜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 리복 운동화 등 15개 브랜드가 PPL로 참여했는데 영화사에 협찬금으로 2,500만 달러를 내놓았다고. 성룡 영화의 상업성을 일치감치 알아보고 20년 넘게 꾸준히 투자한 미쯔비시 자동차의 혜안이 부럽다.  (박재환  2002/7/18)

霹靂火 (1995) Thunderbolt
감독: 진가상
출연: 성룡, 원영의, 왕민덕
홍콩개봉: 1995/8/5
홍콩흥행: 4,564만 HK$ 
imdb   네이버영화   香港影庫=HKMDB   mtime.com
위키피디아  
Comments